생명의강을 꿈꾸는 사람들 전북강살리기 2013년 하천아카데미 사업이
시작 됩니다 주민이 자발적으로 가꾸는 내마을 도랑,하천 만들기 사업입니다
생명의 강을 꿈꾸는 사람들!
2013년 하천 아카데미 사업
사) 전라북도강살리기추진단
Ⅰ |
| 하천네트워크 실무자 아카데미 배경 및 목적 |
1. 배 경
○ 강은 살아 숨 쉬는 생명의 공간임을 인식하지 못하는 시민의식의 부재로 수질 오염 심각.
○ 각 하천 지역주민의 자발적인 하천 유역관리 필요성 부각.
○ 자연생태의 아름다움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섬진강 생태체험과 모니터링을 통해 지역별 하천네트워크의 활성화를 유도하고, 전라북도 전역에서 하천과 관련한 다양한 실천 활동을 확산하는 계기로 삼고자 함.
2. 목 적
○ 하천 환경과 생태적 가치에 대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환경 전문가의 양성.
○ 하천 환경 문제와 하천 오염원에 대한 정기적 모니터링.
○ 하천 유역별 주민 실천 활동과 주민교육 프로그램 개발.
○ 각 지역 실무자간 교육과 교류를 통한 소통의 장을 마련.
Ⅱ |
| 사업 추진 개요(안) |
○ 교 육 명 : 2013년 하천아카데미
○ 교육일시 : 2013년 5월 9일(목) - 10일(금) 1박2일
○ 모집대상 : 14개 시·군지역 하천네트워크 대표자, 핵심리더 (추천 3명)
○ 모집인원 : 총 50명
○ 장 소 : 임실 성수산 자연휴양림
○ 접수처 : 전주시 완산구 중앙동4가 1번지 전라감영 서편동(1층)
전라북도 강살리기 추진단
전화:063-285-1315, 070-4222-1315 팩스:063-285-1316
○ 주 최 : 사)전라북도 강살리기추진단
○ 후 원 : 섬진호물문화협의회, K-Water 섬진강댐 관리단, 전라북도
Ⅲ |
| 기대효과 |
○ 강살리기에 대한 이해와 우리지역 하천에 대한 관심 유도.
○ 하천 생태에 관한 차별화되고 질 높은 교육을 통해 유역별 주민 교육과 하천 모니터링을 전담하는 핵심리더로 성장.
○ 지역네트워킹의 함양, 핵심 리더간 소통, 정보 공유의 장.
○ 실질적 교육을 통한 실무능력 향상.
Ⅳ |
| 세부 사업 추진 계획(안) |
1. 하천아카데미 강의 개요(안) - 강사 일정에 따라 변경 가능
강좌 | 주제 | 세부내용 | 강사 | |
1 일차 | OT | 강살리기 동영상 (14:00~14:20) |
|
|
1강 | 지역리더로 살아가기 (14:20~15:00) | -창의력 개발 및 향상방법 -지역공동체와 소통하고 관계 맺기 | 김택천 이사장 | |
2강 | 생태하천이란? 하천생태계의 이해(1) (15:00~16:00) | -생태 하천이란 어떤하천인가? -하천복원사업의 현황 및 문제점 | 김진태원장 | |
-생물상 알아보기-수서곤충,식물 | ||||
3강 | 하천 구조의 이해 (16:00~17:00) | -하천의 물리적 특성과 기능 -하천용어 설명 | 김익수교수 | |
4강 | 하천생태계의 이해(2) (17:00~18:00) | -하천생태계의 구성 -생물상 알아보기- 어류, 조류 | 김익수교수 | |
5강 | 하천의 이해 (18:00~19:00) | -하천과 사람, 삶과의 관계(인문학적접근) -하천관리의 필요성, 물관리 정책방향 | 이정현 사무처장 | |
| 저녁식사 및 교류 (19:00~21:00) |
|
| |
취 침 |
|
| ||
2 일차 |
| 아침식사 (08:00~09:00) |
|
|
6강 | 도랑살리기 사업 (09:00~10:00) | -하천네트워크(핵심리더)운영 -도랑살리기 사업 전반 | 사무처장 강두성팀장 | |
7강 | 도랑살리기 사업 (10:00~11:00) | - 정화식물 식재 (식재의 중요성, 사례, 관리방안 등) | 김재병 소장 |
Ⅵ |
| 『2013년 섬진강 하천 아카데미』 신청서 |
성 명 |
| 이쁜 얼굴^^ | |
연 락 처 | H.P |
| |
이메일 |
| ||
생년월일 |
| ||
주 소 |
| ||
관심분야. 활동분야 |
| ||
아카데미 참가동기 |
| ||
상기 본인은 전라북도강살리기추진단이 주관하는 『2013년 섬진강 하천아카데미』를 위와 같이 신청합니다.
2013년 월 일
신청인 : (서명)
전라북도강살리기추진단귀중
|
※이메일접수처: mak52@hanmail.net
Ⅷ |
| 『2013년 하천아카데미』 평가서 |
강의주제 |
| 강 사 |
|
교육일시 | 2013년 월 일 | 이 름 |
|
교 육 내 용 | 교육 받았던 내용을 기록해 주세요. | ||
평 가 |
느낀점이나 제안사항을 기록해 주세요.
|
2013년 하천아카데미 평가서 | |||||||
강의주제 |
| 강 사 |
| ||||
일 시 | 2013년 월 일 | 성 명 |
| ||||
이 강의 평가서는 하천아카데미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며 수강자의 만족도 조사를 위하여 실시하오니 성실하게 답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평가점수:⑤매우그렇다 ④대체로그렇다 ③보통이다 ②대체로 그렇지않다 ①매우 그렇지않다 | |||||||
<수강자 본인에 대한 질문> | 평가점수 | ||||||
1. 나는 아카데미에 잘 출석하였으며 열의를 가지고 임하였다. | 5 | 4 | 3 | 2 | 1 | ||
2. 나는 아카데미로 강살리기에 대한 지식이 향상 되었다. | 5 | 4 | 3 | 2 | 1 | ||
3. 나는 아카데미에 다시 참여하고 싶다.(주위에 추천하고 싶다.) | 5 | 4 | 3 | 2 | 1 | ||
<강의 내용에 대한 질문> | 평가점수 | ||||||
1. 강의는 정해진 시간을 준수하여 충실히 진행 되었다. | 5 | 4 | 3 | 2 | 1 | ||
2. 강사진 구성은 강살리기 취지에 맞게 적절하였다. | 5 | 4 | 3 | 2 | 1 | ||
3. 강사진은 애정과 열정을 가지고 알기 쉽게 설명해 주었다. | 5 | 4 | 3 | 2 | 1 | ||
4. 강의내용과 관련한 자료는 공유가 잘 되었다. | 5 | 4 | 3 | 2 | 1 | ||
5. 강의내용이 차후 강살리기를 진행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 5 | 4 | 3 | 2 | 1 | ||
6. 아카메미 장소와 환경은 적절하였다. | 5 | 4 | 3 | 2 | 1 | ||
7. 아카데미 강좌 수와 수강시간은 적절하였다. | 5 | 4 | 3 | 2 | 1 | ||
8. 차후 관련분야 강의가 있다면, 듣고 싶은 분야를 적어주세요.(구체적으로) |
| ||||||
※ 2013 하천아카데미에서 좋았던점, 개선방안 또는 건의사항이 있으면 적어주세요.
| |||||||
|
전북강살리기 하천아카데미 임실 성수산휴양림에서 (0) | 2013.05.10 |
---|---|
KBS, 전북은 지금에서 --전북강살리기 소개 합니다 (0) | 2013.05.08 |
전북강살리기 그린웨이 축제기간 우수 부스를 운영했답니다 (0) | 2013.05.06 |
강살리기익산네트워크 대림산업과 여산천 살리기 에서 (0) | 2013.04.26 |
14개 시군 전북강살리기 대표자, 사무국장 , 핵심리더 연석회의 열립니다 (0) | 2013.04.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