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5. 6. 13:38ㆍ지속가능발전/지속가능발전, 의제21, 거버넌스
방송대 문화교양학과 이창언입니다. 어제 프라임칼리지 대학과 기획회의를 했습니다.
이번 강좌는 로컬거버넌스와 지방의제(지속가능발전협의회)를 알리는 대중 강좌(일반 의제위원, 시민, 방송대 학생)로서의 성격을 가집니다. 이후 한국지속가능발전센터의 SD아카데미와 연계성도 확보하면서 진행해 나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강좌는 방송대 내부 그리고 시민을 위한 강좌이고 학점(3학점)도 인정됩니다.
1. 어제 회의에서 우리에게 제시된 과제 중 하나가 제목 수정에 관한 내용이었습니다.
제목을 수정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담당하신 시차를 확인해 보시고 담당 시차 제목을 보다 대중적으로 수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담당 과목 운영방식(단독이냐 대담이냐, 서서 또는 착석해서 등)에 대해서도 확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3. 웹교안 양식을 파일로 첨부합니다. 이 양식에 맞게 각자 강의기획안을 만드셔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이 부분은 각 시차별 강의 내용, 진행방식 뿐 아니라 전체 강의의 연계성을 확보하는 데 중요합니다. 꼭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4. 앞으로 일정을 말씀드리면 5월 중순부터 촬영에 돌입합니다. 학생 모집기간은 8월 12일부터 8월 31일까지이고요. 운영기간은 9월 3일부터 11월 27일까지입니다.
5. 이 강좌는 전체 15강이 진행되는 유료 강좌(9만 8천 원)입니다. 단체(전국협의회 소속) 신청이나 방송대 학생일 경우 10%, 단체소속 방송대 학우는 20% 할인됩니다. 150~200명이 신청해야 강의가 진행되고 다음 강의와 연계하여 진행될 수 있습니다. 모집에 신경을 써 주시기 바랍니다.
6. 수강생 모집과 관련, 전국협의회와 강사 선생님들의 지혜와 힘을 모아주셔야 합니다. 좋은 방법이 있으시면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7. 강좌가 개설되기 직전부터 강좌 마무리까지 실무적인 일은 튜터가 담당하시게 될 것입니다. 강의가 시작되면 홈페이지도 개설됩니다. 그때 자주 오셔서 수강생들과 많은 이야기 나누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 강의안을 보시고 각 차시를 담당한 선생님은 본인이 담당한 강의 차시의 제목, 목차 강의 방식, 수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정한 내용은 제게 보내주세요.
1. 갈등의 시민사회에서 협력‧성찰하는 시민사회를 실현하기 위한 한국적인 새로운 문제해결 방식을 보여주고자 한다. 한국의 지방의제 21, 로컬 거버넌스 현황과 과제, 지속가능한 지역공동체 실현을 위한 다양한 협력방안을 제시한다.
2. 광역, 기초 지방의제 21의 수강과 교육 참여를 촉구하기 위해 광역과 기초 지방의제 21 관련자의 보조강사의 배치, 해외와 국내 지방의제21 활동상과 구술 인터뷰, 어린이 청소년의 글을 배치하여 쉽게 주제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자세한 내용은 세부 교육내용과 차시 구성안을 참고하라.
○ 세부 교육내용 및 차시 구성(안)
차시 |
차시명 및 강의내용 |
강사명(소속) |
1 |
<여는 마당> 협동으로 하나 되는 지역, 통치가 아닌 협치 1 협동, 협치, 지역공동체 |
이창언+ 광역의제21 |
2 |
지방의제21의 목표와 수단 1 지구환경의 위기 사례와 지속가능한 발전 개념의 등장 |
오병용+광역의제21 |
3 |
지방의제21의 목표와 수단 2 지속가능한 발전의 원칙: 지속가능발전 사다리 |
유문종+ 광역의제21 |
4 |
전통적인 정부의 형태에서 거버넌스로의 변화 : 협력적·참여적 관리 모델 |
이창언+ 기초의제 |
5 |
거버넌스적 사고와 생활양식으로의 전환 : 한국의 역사적 상황과 거버넌스의 과제 |
이창언+ 기초의제 |
6 |
지방 지속가능발전의 역사 리우정상회의와 지방의제 21/ 지방의제 21 추진의 역사적 배경, 확산의 기회구조 |
이창언+ 광역의제21 |
7 |
리우+20 이후 지방의제21의 새로운 위상과 역할 |
이창언+ 광역의제21 |
8 |
지방 지속가능성 과정의 쟁점과 제도적 틀의 설계 지속가능성, 민주성, 관계성의 재구성/ 새로운 유형의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거버넌스 시스템 구축 |
이창언+ 광역의제21 |
9 |
지방의제21과 지속가능한 지역공동체 1 지속가능한 지역공동체의 개념 정의/ 지속가능한 지역공동체 구축의 기본 관점과 내용 |
김성균+ 광역의제21 |
10 |
지방의제21과 지속가능한 지역공동체 2지속가능성 과정과 이행 평가의 준거(틀) 지방 지속가능성과 통합적 관리체계 |
유문종+광역의제21 |
11 |
지속가능한 지역공동체 추진 현황과 실천 과제 1 지속가능한 지역공동체 5대 목표별 정책 현황과 참여적 거버넌스의 제도화 현황과 개선 방안 |
유문종+ 광역의제21 |
12 |
지속가능한 지역공동체 추진 현황과 실천 과제 2 지속가능한 지역공동체를 위한 지방의제21의 역할과 추진 전략 |
김택천+ 광역의제21 |
13 |
지속가능한 지역공동체를 위한 제도화 과제와 민선 7기 매니페스토 개발 방안 |
유문종 + 광역의제21 |
14 |
지속가능한 지역공동체의 성공과 실패 사례 |
김광남+이창언 광역의제21 |
15 |
종합정리+ 좌담 (로컬거버넌스와 지방지속가능성과정의 과제) |
이창언, 오병용, 유문종, 김택천, 김광남, 김성균 |
이 강의는 갈등 사회에서 협력 사회로 전환하기 위한 ‘민주적 거버넌스’를 실현하고, 이에 맞는 지방의제를 설정, 실현하는 방법을 집중적으로 살펴보고자 했다. 이 강의는 위의 관점에 따라 총 15개 강의로 구성하였다.
1강 ‘협동으로 하나 되는 지역’에서는 전체 강의 소개와 지방 지속가능성 추진 과정의 의미에 대해 강의한다.
2~6강은 ‘지방의제21의 목표와 수단: 지속가능발전과 거버넌스’를 다룬다. 이 강의는 지구적 환경위기의 대응 차원에서 등장한 지속가능발전, 새로운 지역문제 해결 기제로서 거버넌스의 개념, 특징, 사회적 의미를 검토한다.
총 4강에 걸쳐 두 개의 주요한 개념(지속가능성, 거버넌스)의 등장과 확산 배경, 지속가능발전의 원칙, 협력적ㆍ참여적 관리 모델의 개념과 유의미성을 다루고자 한다.
7~8강은 지구적 차원에서 전개된 지방 지속가능성 운동의 국내외 추진 과정과 유형에 대한 소개와 함께 지방의제21을 역사적 맥락에서 평가한다. 이를 통해 지방 지속가능성 추진 과정의 지구적-한국적 일반성과 특수성, 성과와 한계, 과제를 도출하는 근거를 제공한다. 나아가 리우+20 이후 지방의제 21의 새로운 위상과 역할에 대해서도 제시한다.
9~10강 ‘지방의제21과 지속가능한 지역공동체’에서는 그동안 논란이 되었던 지속가능한 지역공동체의 개념과 이를 실현하는 기본적인 관점, 지속가능성 과정의 목표와 비전, 통합적 관리체계에 대해서 검토한다.
11~12강 ‘지속가능한 지역공동체 추진 현황과 실천 과제’에서는 구체적인 현황과 정책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11~12강은 지속가능한 지역공동체 5대 정책 목표의 현황을 점검한다. 나아가 참여적 거버넌스의 제도화 현황에 대한 비판적 검토와 개선 방안을 검토한다.
13강은 지속가능한 지역공동체 비전수립과 관련한 매니페스토(공약)를 살펴보고 이를 공약으로 만드는 방법을 제시한다.
14강은 지난 20여 년 동안 지방의제 21이 수행한 다양한 지방지속가능성과정 중 성공과 실패사례를 검토하여 향후 지방지속가능성과정의 과제를 제시한다.
15강은 결론 부분으로서 지난 강의의 의미와 내용을 총결산하고 지방의제21의 발전 방향에 대해 간략히 정리하는 대담을 진행한다.
방통,강의안 서류.hwp--- 방송통신대 지방의제21과 지속가능발전에 관하여 강의
'지속가능발전 > 지속가능발전, 의제21, 거버넌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놀면서 배우는 사계절 자연 빙고』. 아이들이 자연과 좋은 친구가 되도록 이끄는 (0) | 2015.05.15 |
---|---|
꼬꼬마를 위한 사계절 자연 빙고 유치원용 (0) | 2015.05.15 |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10개국은…유럽 국가들 강세 (0) | 2015.04.24 |
지속가능한 도시정책개발 (0) | 2015.04.03 |
행복이란 무엇인가? --공주대 이용근교수 (0) | 2015.03.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