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소비의 미래』

이런저런 이야기/책 속에 길이 있다

by 소나무맨 2014. 2. 12. 22:43

본문

 

책소개 위로

『소비의 미래』은 25년 경력의 LG경제연구원 수석컨설턴트가 미래 소비 사회를 주도하기 위한 핵심을 정리한 것이다. ‘소비’라는 요소에 대한 본질적 탐구를 시작으로 기업의 미래를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에 대한 실용적 해답으로 마무리하였다.

저자소개 위로

저자 : 이승일

저자 이승일은 서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UC Berkeley에서 MBA를 취득했다. 1988년 LG경제연구원에 입사하여 경영전략 및 마케팅 분야의 연구와 컨설팅을 수행하였다. 2008년부터 2011년까지는 LG유플러스의 마케팅 담당 상무로 근무하였으며 현재는 LG경 제연구원 수석연구위원으로 재직 중이다. 경제연구원과 기업 현장의 실무경험을 두루 섭렵하는 과정에서 ‘마케팅의 본질은 과연 무엇인가’ ‘미래의 소비는 어떻게 진화하고 기업은 이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 것인가’라는 의문을 가지게 된 것이 이 책을 쓰게 된 근본적인 원인이 되었다. 향후에도 이와 같은 주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질문과 해답을 제시할 예정이다.

목차 위로

프롤로그 : 소비라는 도구로 다가올 미래를 엿보다

1장 소비 사회는 어디서부터 시작되었는가
01 세상의 동질화는 어떻게 가능했는가
02 소비는 경제 성장의 가장 큰 원동력
소비 없는 생산
대량 소비 사회의 발전

2장 소비 사회를 발전시키는 힘
01 더 많이, 더 저렴하게
공산품의 복제 방식
서비스업으로 확산
02 표준화와 규격화
맥도널드의 성공 방정식
커피 전문점의 경우
성공적 대량 복제 요건
03 보여주기와 맛보기
모방되는 소비 욕망
금융의 지원
04 대량 소비 문화의 침투
B급 문화의 확산
비상업 분야에의 침투

3장 소비 수요를 창조하는 패턴
01 가정용화
대량 소비의 비전
실행의 힘
02 개인화
개인의 시대
03 용도화Occasion-Specific
인사이드 Tip 대량 소비 시대의 절정, SPA의 성장
04 감정 가치화
감정 경험이 상품 가치를 결정한다
개인화와 감정 가치
감정 가치를 위한 지불
05 생략화
06 표준화
07 소유에서 소비로
인사이드 Tip 공유 경제의 시대, 과연 도래할 것인가

4장 미래 소비를 주도하기 위한 키 포인트
01 대량 소비, 진화는 계속된다
인사이드 Tip BOP 시장의 잠재력
소비는 인간 욕망의 충족 행동
인사이드 Tip 뇌 과학을 통해 본 소비
02 대중 소비는 싸구려 소비가 아니다
대중화의 기회
03 기술만으로는 소비를 만들 수 없다
기술을 대하는 자세
04 표준화와 감성화를 다 할 수 있어야 일류다
대량 맞춤 생산
멀티브랜드Multi-brand의 시도
성공 사례의 확산
인사이드 Tip 미래의 소비를 잡기 위해 알아야 할 것들

주석 해설 및 참고 문헌

출판사 서평 위로

소비란 과연 무엇인가? 어떻게 수요를 창출하고 확대시킬 것인가? LG경제연구원 수석컨설턴트가 심층 분석한 미래 소비 사회를 주도하기 위한 핵심 포인트! 소비의 본질은 무엇일까? 무엇이 소비 수요를 만들고 유지시키며 확대시키는가? 이에 대한 해답을 모르는 기업에게 결코 미래는 없다. 이 책은 25년 경력의 LG경제연구원 수석컨설턴트가 미래 소비 사회를 주도하기 위한 핵심 포인트를 정리한 것이다. ‘소비’라는 요소에 대한 본질적 탐구에서 시작해서 기업의 입장에서 미래에 어떻게 대처해 나가야 할 것인가라는 실용적 해답으로 마... 더보기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