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비의 미래』은 25년 경력의 LG경제연구원 수석컨설턴트가 미래 소비 사회를 주도하기 위한 핵심을 정리한 것이다. ‘소비’라는 요소에 대한 본질적 탐구를 시작으로 기업의 미래를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에 대한 실용적 해답으로 마무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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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이승일
저자 이승일은 서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UC Berkeley에서 MBA를 취득했다. 1988년 LG경제연구원에 입사하여 경영전략 및 마케팅 분야의 연구와 컨설팅을 수행하였다. 2008년부터 2011년까지는 LG유플러스의 마케팅 담당 상무로 근무하였으며 현재는 LG경 제연구원 수석연구위원으로 재직 중이다. 경제연구원과 기업 현장의 실무경험을 두루 섭렵하는 과정에서 ‘마케팅의 본질은 과연 무엇인가’ ‘미래의 소비는 어떻게 진화하고 기업은 이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 것인가’라는 의문을 가지게 된 것이 이 책을 쓰게 된 근본적인 원인이 되었다. 향후에도 이와 같은 주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질문과 해답을 제시할 예정이다.
프롤로그 : 소비라는 도구로 다가올 미래를 엿보다
1장 소비 사회는 어디서부터 시작되었는가
01 세상의 동질화는 어떻게 가능했는가
02 소비는 경제 성장의 가장 큰 원동력
소비 없는 생산
대량 소비 사회의 발전
2장 소비 사회를 발전시키는 힘
01 더 많이, 더 저렴하게
공산품의 복제 방식
서비스업으로 확산
02 표준화와 규격화
맥도널드의 성공 방정식
커피 전문점의 경우
성공적 대량 복제 요건
03 보여주기와 맛보기
모방되는 소비 욕망
금융의 지원
04 대량 소비 문화의 침투
B급 문화의 확산
비상업 분야에의 침투
3장 소비 수요를 창조하는 패턴
01 가정용화
대량 소비의 비전
실행의 힘
02 개인화
개인의 시대
03 용도화Occasion-Specific
인사이드 Tip 대량 소비 시대의 절정, SPA의 성장
04 감정 가치화
감정 경험이 상품 가치를 결정한다
개인화와 감정 가치
감정 가치를 위한 지불
05 생략화
06 표준화
07 소유에서 소비로
인사이드 Tip 공유 경제의 시대, 과연 도래할 것인가
4장 미래 소비를 주도하기 위한 키 포인트
01 대량 소비, 진화는 계속된다
인사이드 Tip BOP 시장의 잠재력
소비는 인간 욕망의 충족 행동
인사이드 Tip 뇌 과학을 통해 본 소비
02 대중 소비는 싸구려 소비가 아니다
대중화의 기회
03 기술만으로는 소비를 만들 수 없다
기술을 대하는 자세
04 표준화와 감성화를 다 할 수 있어야 일류다
대량 맞춤 생산
멀티브랜드Multi-brand의 시도
성공 사례의 확산
인사이드 Tip 미래의 소비를 잡기 위해 알아야 할 것들
주석 해설 및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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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란 과연 무엇인가? 어떻게 수요를 창출하고 확대시킬 것인가? LG경제연구원 수석컨설턴트가 심층 분석한 미래 소비 사회를 주도하기 위한 핵심 포인트! 소비의 본질은 무엇일까? 무엇이 소비 수요를 만들고 유지시키며 확대시키는가? 이에 대한 해답을 모르는 기업에게 결코 미래는 없다. 이 책은 25년 경력의 LG경제연구원 수석컨설턴트가 미래 소비 사회를 주도하기 위한 핵심 포인트를 정리한 것이다. ‘소비’라는 요소에 대한 본질적 탐구에서 시작해서 기업의 입장에서 미래에 어떻게 대처해 나가야 할 것인가라는 실용적 해답으로 마...
소비란 과연 무엇인가?
어떻게 수요를 창출하고 확대시킬 것인가?
LG경제연구원 수석컨설턴트가 심층 분석한
미래 소비 사회를 주도하기 위한 핵심 포인트! 소비의 본질은 무엇일까? 무엇이 소비 수요를 만들고 유지시키며 확대시키는가? 이에 대한 해답을 모르는 기업에게 결코 미래는 없다. 이 책은 25년 경력의 LG경제연구원 수석컨설턴트가 미래 소비 사회를 주도하기 위한 핵심 포인트를 정리한 것이다. ‘소비’라는 요소에 대한 본질적 탐구에서 시작해서 기업의 입장에서 미래에 어떻게 대처해 나가야 할 것인가라는 실용적 해답으로 마무리된다. 10년 후에도 생존할 수 있는 기업을 꿈꾼다면 반드시 보아야 할 책이 될 것이다.
‘소비’라는 도구로 다가올 미래를 엿보다!
기업의 생존을 결정하는 소비 수요 창조의 패턴과
미래 소비를 주도해 나가기 위해서 꼭 알아야 할 것들! 세계 경제에 드리워진 먹구름이 좀처럼 사라지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기업의 가장 큰 고민은 ‘어떻게 팔 것인가?’일 것이다. LG경제연구원과 기업 현장에서 이론과 실무 경험을 두루 섭렵했던 저자는 신간 ≪소비의 미래≫에 이러한 의문에 대한 해답을 담았다. 이 책에서 저자는 당면한 문제만을 해결하는 단기적인 기술보다는 좀더 근원적이고 구조적이며 인문학적인 접근으로 ‘소비’의 근원을 파헤치고 진화의 형태와 소비 수요의 창조 패턴 등을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은 ‘소비’라는 주제에 대한 본질적 탐구에서 시작해서 기업 입장에서 미래에 어떻게 대처해 나가야 할 것인가라는 실용적 답으로 마무리된다.
1장에서는 현재의 소비 사회가 어디서부터 유래되었으며 어떤 식으로 발전해 왔는지 알아 볼 것이다. 오래 전 역사를 뒤적여 보는 것은 시간 낭비인 것 같지만, 미래의 모습을 예견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절차라고 생각한다. 현재를 만들어 낸 힘의 원천을 찾아내고 그것이 미래에 작용하는 방향을 알아내는 데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2장은 소비 사회의 진정한 모습을 이해하기 위한 장이다.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대중 소비 시대를 만들어 낸 키워드들을 중심으로 소비 사회의 본질을 살펴본다. 기술 등 공급 능력의 발전이라는 이면에 숨어 있는 여러 가지 특징들을 드러내 보일 것이다. 현대인에게는 너무 익숙해져 당연하게 느껴지는 것들이지만, 이 속성들은 비단 소비뿐 아니라 우리의 일반 생활 속에도 상당히 깊숙이 침투해 있는 경우가 많다. 3장에서는 소비의 확대를 창출해 낸 진화의 패턴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과거와 현재의 여러 사례들을 종합해 보면 새로운 소비를 창조해 낸 몇 가지 중심이 되는 패턴들을 정리해 볼 수 있다. 소비 시장의 성장은 이런 진화 패턴들에 힘입은 바 크다. 물론 일반화나 범주화가 필연적으로 가질 수밖에 없는 위험성이 있기는 하나 이들을 통해 현재와 미래의 소비 사회가 어떤 모습으로 움직여 가는지 이해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과거에서 현재 그리고 미래까지 일관하는 소비의 동력을 설명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4장은 이제까지의 내용들을 기반으로 기업의 입장에서 조금 더 실용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들을 정리한 것이다. 소비의 발전 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행을 도모할 때 직면할 수 있는 몇 가지들을 쟁점화하여 검토하였다. 여기서 살펴보고 판단된 결론들은 미래의 소비 변화에 적절히 대응해야 하는 기업의 주요 의사 결정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